-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45
교육자료
(6)[[학생참여단]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신문기사(문사철 미디어리터러시)]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결과물입니다. 동아리: 문사철 미디어리터러시 결과물 유형: 신문기사 활동주제: (10대들의 미디어 콘텐츠 수용 양상 진단) 국내 언론에 나타난 세계 이슈 보도에 대한 비판적 이해]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학생참여단]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동영상(미리토론단)]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결과물입니다. 동아리: 미리토론단 결과물 유형: 동영상 활동주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 및 활용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공감 프로젝트 열기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eJ1gSYIu4AI]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학생참여단]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동영상(미디어의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결과물입니다. 동아리: 미디어의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 결과물 유형: 동영상 활동주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실태와 인식 상황을 파악해보며,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개선 방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제안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41ziSZHnx2Y]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참고자료
(36)[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르네 홉스 지음 / 학이시습 <책소개>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을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이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살아가기 위한 필수 역량이며, 학습자 개인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줄 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싼 세상을 바꾸는 데 사용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
[미디어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즉 미디어 리터러시가 결여된 무의식적인 미디어 소비는 우리의 삶에, 나아가 전체 사회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오늘날 다양한 이유에서 이 같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이 등장하며 이는 성숙한 민주사회의 요건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이런 중요성을 바탕으로 한국방송학회 미디어교육연구특별위원회가 기획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기존의 미디어 리터러시 담론을 넘어서 콘텐츠 생산 방식, 이용자의 소비 방식 등 많은 것이 달라진 디지털 환경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룬다. 각 분야의 전문가인 미디어학자들이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종합적인 이론부터 다양한 미디어별 특징과 리터러시 향상 방안까지 자세하게 전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 / 이창호 외 지음 / 한울엠플러스(주) <책소개> 탈진실·미디어 범람의 시대, 민주시민에게 꼭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그 개념과 효과, 증진 방안을 논하다 개인의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매체 수와 종류가 해를 거듭할수록 급증하고, 객관적 사실보다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가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 환경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대중 속에 스며든 거짓 정보 하나가 개인의 생활과 사회 한 부분, 심지어 나라 전체를 휘청이게 하는 일도 자주 만난다. 이에 따라 민주시민 교육과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는 각종 이름의 “리터러시” 교육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여전히 미디어 제작 교육, 미디어 활용 교육에 머물고 있다. 이 책은 아직 초기 단계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 간과된, 미디어 리터러시가 추구하는 기본 방향과 본질에 관해 논의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